2010년 10월 4일 월요일

한.중.일 SNS 3사 제휴의 배경과 효과

*일본 최대의 SNS 사업자인 mixi는 9월 자사가 주관하는 'mixi meetup 2010' 컨퍼런스에서
한국의 cyworld 및 중국의 renren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합하는 전략적 제휴 방안을
발표함

*이번 제휴는 애플리케이션과 API 개발 플랫폼 통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mixi는 이를 통해 2억명의 가입자를 거느린 새로운 진영을 형성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제휴 배경]

- FACEBOOK : 이용자수 - 5억명

                          VS

- Mixi : 이용자수 - 2,000 만명
- cyworld 이용자수 - 2,500 만명
- renren 이용자수 - 1억 5,000만명

*전 세계 5억명의 유저를 확보하며 SNS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는 FACEBOOK에
맞서 연합 전선을 형성

-> FACEBOOK이 시장을 장악하지 못하고 있는 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등
    일부 국가에 지나지 않고 있음

[제휴 내용]

3사 통합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제공

*Opensocial에 준거한 동일한 사양의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함
*서드파티들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3사에서 모두 사용가능함

외부 서비스용 API 통합

*Mash-up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API를 통합함으로써 3사 SNS 서비스의 융합이
  가능해짐


[제휴 효과]

방대한 이용자 Pool 확보

*사용언어가 다르긴 하지만 2억여 명의 사용자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플랫폼 영향력
 증대를 꾀할 수 있게 됨

애플리케이션 활용성 증대

*서드파티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부담이 줄어들어 3국의 유저를 동시에 겨냥하는
  새로운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 출시가 가능해짐

Mixi의 글로벌 전략 가시화

*mixi는 아시아 특정 국가에서의 투자 뿐만 아니라 남미, 유럽에서의 제휴도 확대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며 글로벌 전략 추진 계획을 가시화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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