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6일 월요일

QR Code란?

QR Code는 일본의 Denso Wave에 의해서 개발된 2차원 구조의 기호이며 대중적인 사용을
위해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1994년에 배포 되었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이고 특징으로는 빠른 디코딩이 가능하고 기존 사용되어지는
바코드에 비해 대용량, 많은기록, 고밀도, 오류정정 기능 등이 있다.
일본에서는 책의 커버에 책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볼수 있도록 기록되기도 하고, 회전 초밥집의 접시에 붙여져 있거나 거리에서도 쉽게 찾아 볼수 있고 생활전반에 필요한 정보인 즉
명함, 전화번호, 문자, 홈페이지URL등 활용할수 있다.








QR Code는 수직 및 수평 방향에서 바코드 정보를 포함하는 반면 바코드는 한방향으로만
데이타가 포함 되어 있어 QR Code는 바코드 보다 상당히 큰 불륨을 보유 하고 있다.

1.대표적인 2차원코드

2차원 코드는 QR코드 외에도 다수 발표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2차원 코드와 그 특징입니다.















2.QR코드의 특징


QR코드는 기존의 바코드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이있습니다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

기존의 바코드는 겨우 20 자리 정도의 정보량 이었지만, QR코드는 바코드 수십 배에서 수백 배의 정보량이 있습니다
QR코드는 숫자 문자 한글 기호 바이너리 제어 코드등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데이터의 크기는 7,089문자(숫자)로 1개의 코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규격 표준화
2D 코드
2 차원 코드가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느 먼저 코드 사양이 명확하게 게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는 코드 여야 합니다.

바코드 = 1차원 코드가 이렇게 까지 대중적인 배경 중 하나는 사양공개가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사양에 대한 비공개 또는 엄격한 특허 보호를 가진 바코드는 거의 없습니다.

QR코드는 국가 표준 및 국제 표준 규격화되어 있어 누구나 사양을 볼 수 있도록 하고 표준화된 QR코드는 덴소 웨이브가 보유한 특허 (특허 제 2938338 호)의 권리 행사를 하지 않는것을 선언합니다.

댓글 1개:

  1. QR코드는 국내에서 Daum을 비롯하여 많은 업체들이
    준비중에 있는 사업으로
    이미 일본에서는 활성화된 Marketing tool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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